본문 바로가기
에디의 소소하게 돈 벌기

당근마켓 중고차 거래 방법 및 경험 총 정리. 직거래로 매도비 수수료 절감

by Eddy's life 2023. 9. 24.
반응형

금번에 차를 바꿨다. 지인으로부터 올뉴 카니발 프레스티지 한대를 인수했고, 내가 가진 뉴 SM5 플래티넘 한대를 당근마켓 중고차에서 매도했다. 카니발 인수는 무척 손쉬웠다. 지인과의 거래였기 때문에 둘이서 필요 서류를 갖춘 다음 송파구청으로 가서 직접 신고하고 끝냈다. 그러나 내 SM5를 파는 일은 쉽지 않았다. 헤이딜러에서 경매에 부쳐봤지만 만족스럽지 않았다. 반면 당근마켓 중고차 거래에 올렸는데 헤이딜러보다 좋은 오퍼(offer, 제의)를 많이 받을 수 있었고... 그 중 제일 좋은 제안을 주신 한분과 중고차 직거래에 성공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는... 돈은 더 받고 비용은 절감한 효과를 볼 수 있었다. 그럼 지금부터 그 방법과 경험을 공유 드린다.       

 

당근마켓 중고차 거래 방법 및 경험 총 정리. 이미지 출처. 당근마켓 홈페이지
당근마켓 중고차 거래 방법 및 경험 총 정리. 이미지 출처. 당근마켓 홈페이지

 

내차팔땐 헤이딜러

개인적으로 헤이딜러 앱 서비스는 그리 만족스럽지 않았다. (끝까지 거래를 진행시키지 않았기에 확실치는 않지만) "헤이딜러" 서비스 방식은 아래와 같다.

 

헤이딜러 인트로 화면
헤이딜러 인트로 화면

 

반응형


 
팔고자 하는 내차를 헤이딜러 앱에 등록하면 다수의 중고차 딜러들이 경매 방식으로 내 차의 가격을 제안한다. 그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가격을 제안한 딜러나 마음에 드는 딜러(꼭 최고가가 아니더라도)를 선택한 후, 그 딜러와 거래를 진행하면 된다. 선택된 딜러는 실제 방문을 통해 차를 검증한다고 하며... 사진과 실제 상태가 많이 다른 경우 일부 금액 조정을 시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서비스 사용법은 상당히 쉬운 편이다. 그러나... 음...

 

헤이딜러 경매 결과. 딜러들의 입찰이 끝나고 최고가가 결정되었지만 더 이상 진행하지 않아 종료
헤이딜러 경매 결과. 딜러들의 입찰이 끝나고 최고가가 결정되었지만 더 이상 진행하지 않아 종료

 
헤이딜러라는 서비스 이름과 같이 그 안에서 활동하는 딜러들은 역시 선수들이었다. 20여명 이상의 딜러들이 거래 가격을 제안했던 것 같은데... 마음에 드는 것이 없었다. 최고 제안가 335만원! 딜러들만 모여있는 곳이라 그런지 좀 박한 듯했다. 400만원 정도를 기대했던 나로서는 조금 실망스러운 결과였기에 중단하고 다른 방법을 찾기로 했다. 
 

당근마켓 중고차 거래

헤이딜러의 경매 진행 상황을 며칠 지켜보던 나는 이래 가지고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고민하다 생각난 것이 당근마켓! 평소 당근마켓을 애용했던 나는 언제부터인가... 당근마켓 홈화면 리스트에 자동차 매물이 가끔씩 올라오던 것을 떠올렸다.   

 

서비스 정식 명칭은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 

아래 당근마켓 홈화면에서 제일 상단의 줄 세개 모양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전체 메뉴가 나타난다.

상단 첫머리에 "중고차 직거래"라는 메뉴가 보인다. 당근마켓에서 최근 가장 미는 서비스 중 하나인 듯하다. 아래 왼쪽 화면은 "중고차 직거래" 메인 화면. 중고차 매물 들을 카테고리 별로 분류해놓았다.

 

우측 상단의 연필 모양을 클릭하면 내 차 정보 등록이 가능하다. 등록이 끝나면 매물을 보고 여러 사람이 메시지를 보내는데... 일반인도 있고 전문 딜러도 있는 것 같다. 그 중 가장 마음에 드는 한분과 거래를 진행하면 된다.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 접속 방법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 메인 화면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 접속 방법 및 메인 화면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를 통해 차를 판매하는 과정에서 느낀 점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1. 당근마켓 중고거래 서비스 방식과 거의 동일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 서비스 방식은 original 당근마켓 중고거래 서비스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팔고자 하는 차를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 매물로 등록하면 당근마켓 홈화면을 통해서 사용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노출된다. 채팅을 통해서 사용자들이 가격을 제안하며 마음에 드는 구매자와 협의해 직거래를 진행하면 된다.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 서비스 사용 방법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 서비스 사용 방법


 

2. 제안 가격이 헤이딜러보다 낫다.

거래가 끝나고 한달 정도 지난 지금, 다시 확인해보니 채팅 20개, 관심 33개, 조회 1850을 기록했다. 역시 당근마켓 저변은 넓다. "관심"의 경우에는 당시 80개까지 올라갔었던 것 같은데... 거래가 성사된 후 줄어든 듯하다.   

 

헤이딜러 최고 입찰가였던 335만원보다 비교적 높은 가격을 제안 받았다. 360만원이 두분이나 있었고 370만원을 제안하신 분도 있었다. 아무래도 딜러들보다는 후하신 듯했다. ㅋㅋ

 

저변이 넓은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 서비스
저변이 넓은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 서비스

 

3. 절반은 일반 사용자, 절반은 딜러

당근마켓의 넓은 사용자 저변은 인정해줘야 한다.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에 글을 올린지 얼마 되지 않아 20명으로부터 채팅 메시지를 받았다. 20명이 돌아가며 메시지를 보내니 한동안 귀찮을 정도였지만 내 차를 처분할 수 있다는 일종의 신호로 기분 좋게 받아들일 수 있었다. 그런데... 음... 메시지 내용으로 판단했을 때, 절반은 일반 사용자고 절반은 딜러들인 듯했다. 
 
일반 사용자들은 대개 개인적인 이야기들을 섞어서 말씀하셨다. 예를 들어
"형님 타실 차인데... 형님이랑 시간 맞춰보고 찾아뵐게요."
"직장인이라 평일에는 시간이 나지 않네요. 주말에 연락드릴게요."
"약속 못지켜서 죄송해요. 아는 분이 차를 주신다고 하네요." 등등... ㅋ
 
절반을 딜러 분들인 것 같았다. 대화 내용에 개인적인 이야기는 전혀 없었고... 그 중 두분을 만나봤는데 차를 살펴보는 눈빛이나 말씀하시는 것이 분명 업자였다. 그리고 나는 그 중 한분과 중고차 직거래에 성공했다.  
 

4. 상대가 딜러인 경우 거래가 더 쉬울 수 있다.    

이번에 나와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에서 거래하신 분의 아이디는 장안동XX. ㅋㅋ 아이디를 처음 봤을 때부터 이 분이 딜러라는 것을 단번에 눈치챌 수 있었다. 
 
월요일 아침 댓바람부터 우리 집 앞으로 차를 보러 오셨고... 시동 걸고, 엔진룸 살펴보고, 외관 체크를 하시더니 차가 마음에 들자 아무 행정 처리 없이 차값 370만원 전액을 입금하신 후, 홀연히 장안동 사무실로 떠나셨다. 오늘 중에 자동차 거래용 인감 증명을 하나 떼어 놓으라는 말씀만 남기고. 정말 프로페셔널 카 딜러, 그 자체였다. 
 
그 다음날 다시 우리 집을 방문하신 그 분에게 나는 인감증명서 한 통과 차키를 넘겨 드렸다. 그것으로 직거래 끝이었다. 그런데...? 만약에 말이다. 이 분 말고... 딜러가 아닌 일반 사용자와 거래를 해야 했다면... 거래가 이렇게 쉬웠을까? ㅎㅎ 
 
이 분과의 거래 이후, 지인과의 개인 간 중고차 직거래 행정처리를 직접 했었는데... 정말 쉽지 않다. 나와 지인, 두 사람이 송파구청에서 거의 반나절 동안 헤매고 시행착오를 겪고 나서야 겨우 처리할 수 있었다.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 서비스를 통해 판매한 나의 SM5. 고맙다. 그리고 수고 많았다.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 서비스를 통해 판매한 나의 SM5. 고맙다. 그리고 수고 많았다.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는 나름 좋은 가격에 내 차를 매도할 수 있는 좋은 툴임에 분명하다. 그러나... 아무 전문 지식 없이 서비스의 힘을 빌어 쉽게 거래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환상은 버리자. 중고차 직거래는 분명 큰 돈이 오가는 거래이며 쉽지 않은 행정처리가 수반되는 전문적인 영역이므로 사전에 충분히 알아보고 공부한 다음 진입하는 것이 좋겠다.

 

아니면 나처럼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 서비스에서 딜러를 만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개인적으로 좋은 거래를 하게 해주신 구매자님, 장안동XX 님께 감사 드리고 싶다. 그 분이 전문가이셨기에 내 차를 정말 쉽게 처분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아래는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 서비스가 주장하는 "직거래로 아끼는 비용". 아마도 중고차 매매 업체에 소속된 딜러와 거래했을 때 발생하는 비용인 듯하다. 정식 딜러와 저런 거래를 해본 적이 없어 정확한 산정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터무니 없는 주장은 아닌 듯하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그럼 알뜰하게 아끼시고 살뜰하게 불리시길 바란다. 이상 포스팅 모두 마친다.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로 아낄 수 있는 비용. 매도비와 딜러 수수료
당근마켓 중고차 직거래로 아낄 수 있는 비용. 매도비와 딜러 수수료

 
  
 
2023.08.13 - [에디의 소소하게 돈 벌기] - 중고차 직거래 서류 준비. 자동차 양도 증명서 이전 등록 신청서

 

중고차 직거래 서류 준비. 자동차 양도 증명서 이전 등록 신청서

드디어 내일! 지인으로부터 중고차를 구매한다. 언제부터인가 한참 전부터... 나의 로망이었던 올뉴 카니발 프레스티지 풀옵션 차량을 양도 받기로 한 것. 따라서 개인간 중고차 직거래 방법과

superheroeddy.com

  
2023.08.20 - [에디의 소소하게 돈 벌기] - 중고차 취득세 7% 절감하는 법. 과세표준(시가표준)과 최대한 근접하게

 

중고차 취득세 7% 절감하는 법. 과세표준(시가표준)과 최대한 근접하게

내지 않아도 되는 중고차 취득세 376,110원을 더 냈다. 1천만원을 1년 동안 은행 예금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자와 거의 맞먹는 금액이다. ㅠ 혹시나 개인 간에 중고차 거래를 하실 일이 있다면 이

superheroedd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