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디의 소소한 IT

티맵 미지원 와이파이 태블릿에 설치 방법. 티맵 APK 다운로드

by Eddy's life 2023. 4. 23.
반응형

와이파이 전용 태블릿에서 티맵을 사용하고자 할 때 구글 플레이를 통해서는 다운로드할 수 없다. 대신 TMAP 홈페이지 www.tmap.co.kr 로 들어가서 티맵 APK를 다운 받아 설치할 수 있다. 자세한 티맵 APK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은 아래 포스팅 참고하시기 바란다.

 

 

 

갤럭시탭 A7 Lite(와이파이) 한 대가 집에서 놀고 있어 내 차의 내비게이션으로 쓰기 시작했다. 내비 어플리케이션으로는 며칠간 네이버맵을 써봤는데... 어색하기도 하고 왠지 정확도가 떨어지는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그래서 아무래도 익숙한 티맵을 설치하려고 구글 플레이에 접속했더니... 이게 뭐냐? 티맵을 다운로드 받을 수 없다.

 

티맵 미지원 와이파이 태블릿에 설치 방법. 구글 플레이에 접속해도 티맵은 없다.
티맵 미지원 와이파이 태블릿에 설치 방법. 구글 플레이에 접속해도 티맵은 없다.

 

위 화면은 구글 플레이에서 티맵을 검색한 결과 화면.

카카오내비, 네이버내비, 원내비 등등 다른 내비게이션 서비스들은 보이지만 티맵은 보이지 않는다. 가장 상단에는 "사용 중인 기기에서 작동하지 않는 앱입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되어 있다. 화면 중앙에 보이는 "T map link"는 르노코리아자동차 전용 앱이니 오해 마시라.    

 

도대체 왜 구글 플레이에서 티맵을 찾을 수 없는 것인지 여기저기 알아보니... 티맵은 USIM이 없는 단말 즉, 와이파이 전용 태블릿이 구글 플레이를 통해서 다운로드 및 설치하는 것을 지원하지 않는단다.

 

음... SKTelecom은 왜 이런 정책을 사용하는 것일까? 이건 아마도 티맵의 태생적인 한계 때문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추측해 본다. 티맵은 본디 SKTelecom이 만든 내비게이션 서비스. 이동통신사가 만들었고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시작했기에 전화번호, 즉 USIM과의 어떤 바인딩(binding, 기술적 결속)이 있지 않나 생각된다.

 

하지만 태블릿 사용자들이 점점 많아지면서 와이파이 전용 태블릿에서 티맵을 사용하고자 하는 니즈가 점점 많아졌을 테고... 이런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한적으로 APK (Android Application Package) 다운로드 방식의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만일 그렇다면 결국 티맵도 대세를 거스를 수는 없을 것. 머지않아 전체 단말 대상으로 서비스를 풀지 않을까 예상해 본다. 카카오톡 같은 중요한 서비스도 USIM과의 binding 없이 전체 단말에서 서비스하고 있지 않은가? ㅎㅎ    

 

 

각설하고... 내 태블릿은 와이파이 전용이고 나는 이 태블릿에서 티맵을 사용하고 싶다. 티맵을 설치는 어렵지 않았다. 아래와 같으니 잘 따라오시라. 

1. 해당 태블릿에서 www.tmap.co.kr 을 접속한 후, 상단의 TMAP 메뉴를 클릭한다.   

 

반응형

티맵 미지원 와이파이 태블릿에 설치 방법. www.tmap.co.kr을 접속하자.
티맵 미지원 와이파이 태블릿에 설치 방법. www.tmap.co.kr을 접속하자.

 

2. 아래 좌측 화면의 메뉴바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우측 화면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APK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아래 오른쪽 화면을 자세히 보면 SKTelecom 사용자를 위한 링크와 KT, LGU+ 사용자를 위한 링크가 별도로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자신의 이동통신사에 맞춰서 링크를 선택하자. 

 

링크 아래에는 "배포 중인 APK 파일은 한시적으로 제공 중이며...21년 말까지 현재의 위치에서 버전 업데이트 없이 배포할 예정"이라는 메시지가 나와 있는데...

 

21년 말은 지나도 한참 지났다. ㅋ 아무래도 이 페이지와 다운로드 링크, 그리고 APK들에 대해서 SKTelecom은 신경을 많이 쓰지 않는 것 같다. 

 

티맵 미지원 와이파이 태블릿에 설치 방법. APK 다운로드 링크들
티맵 미지원 와이파이 태블릿에 설치 방법. www.tmap.co.kr을 접속하면 APK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3.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해서 APK를 다운로드하자.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했더니 갑자기 dropbox가 나타난다. 쓸데없이 Dropbox 로 다운로드했다가 옮기면 더 불편할 수 있다. 화면 제일 하단에 "또는 웹사이트로 계속 진행"이라는 버튼이 있으니 가급적 이 버튼을 눌러 직접 APK를 다운로드하자. 

 

티맵 미지원 와이파이 태블릿에 설치 방법. APK 다운로드 방법티맵 미지원 와이파이 태블릿에 설치 방법. APK 다운로드 방법
티맵 미지원 와이파이 태블릿에 설치 방법. APK 다운로드 방법

 

아래 화면처럼 "이런 유형의 파일은 태블릿에 손상을 줄 수 있다"는 경고 메시지가 나타난다.

그러나 어쩌겠는가? 티맵에서 이런 식으로 밖에 서비스를 하지 않는데... 안드로이드 OS의 통상적인 메시지이니 무시하고 "다운로드"를 누르자. 

 

티맵 미지원 와이파이 태블릿에 설치 방법. 경고 메시지 무시
티맵 미지원 와이파이 태블릿에 설치 방법. 경고 메시지 무시

 

성공적으로 다운로드가 되었으면 아래와 같이 "내 파일" 안에 APK가 나타날 것이다. 반갑다, 티맵!

 

티맵 미지원 와이파이 태블릿에 설치 방법. 다운로드 완료된 APK의 모습
티맵 미지원 와이파이 태블릿에 설치 방법. 다운로드 완료된 APK의 모습

 

4. "내 파일" 안에 다운로드된 APK를 눌러 티맵을 설치하자. 

몇 가지 설정이 있을 뿐 설치에 특별한 사항은 없다. 쉽게 잘 설치된다.

최근 검색 결과를 보니, 설치 때 입력한 내 전화번호에 따라 data를 가져온 듯하다. 반갑고 뿌듯하다. ㅋ

갤럭시탭 A7 lite의 메인화면에 티맵 앱아이콘을 갖다 놓았다. 이제 더욱 쉽게 티맵을 이용할 수 있겠다.   

 

티맵 미지원 와이파이 태블릿에 설치 방법. 잘 설치된 티맵과 메인화면 앱아이콘의 모습티맵 미지원 와이파이 태블릿에 설치 방법. 잘 설치된 티맵과 메인화면 앱아이콘의 모습
티맵 미지원 와이파이 태블릿에 설치 방법. 잘 설치된 티맵과 메인화면 앱아이콘의 모습

 

아래는 내비게이션으로 잘 동작하고 있는 갤럭시탭 A7 Lite와 티맵의 모습.

 

화면 시원하다. 식구들과 여행할 때 가끔씩 동영상도 볼 수 있을 것 같고 유튜브 음악도 마음대로 들을 수 있을 것 같아 기분이 좋다.  

 

티맵 미지원 와이파이 태블릿에 설치 방법. 차에 잘 설치된 갤럭시탭 A7 lite와 티맵
티맵 미지원 와이파이 태블릿에 설치 방법. 차에 잘 설치된 갤럭시탭 A7 lite와 티맵

 

와이파이 전용 태블릿에 티맵을 설치하고 싶은 분들! 구글 플레이만 접속해 보고 포기할 수 있을 듯한데... 이런 방법이 있으니 절대 포기하지 마시길 바란다. 설치 방법 절대 어렵지 않다. 이상 포스팅 모두 마친다. 끝까지 읽어주신 점 감사드린다. 

 

티맵 미지원 와이파이 태블릿에 설치 방법. 차에 잘 설치된 갤럭시탭 A7 lite와 티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