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아 올뉴 카니발 체험기

민간 자동차검사소 찾는 방법. 공단 검사소 보다 예약 쉽고 편하다!

by Eddy's life 2024. 2. 10.
반응형

6개월 전에 지인으로부터 구매한 나의 white horse, 카니발의 첫번째 자동차검사가 도래했다. 나는 민간 자동차검사소를 애용하는데... 공단 검사소보다 여러가지 장점이 많아 매우 만족하는 중. 오늘은 그 장점들에 대해서 소개하고 주변의 민간 자동차검사소 찾는 방법에 대해서도 공유드릴까 한다.

 

아래는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보내온 알림톡. 내 카니발의 정기 종합검사가 도래했다는 소식이다. ㅎㅎ 자동차검사는 차량 이상 여부와 배출가스를 체크함으로써 교통 안전을 지키고 대기오염을 줄이는 것이 그 목적이다. 따라서 조금 귀찮기는 하지만... 반드시 정기적으로 받아야하는 필수 검사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알림톡. 자동차검사 도래
한국교통안전공단 알림톡. 자동차검사 도래

 

 

알림톡 하단의 "열람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자동차 종합검사 안내문 전체가 보인다. 

 

자동차종합검사 안내문
자동차종합검사 안내문

반응형

 

자동차검사 기간 및 과태료

내 차의 최초 자동차 등록일은 2016년 2월 15일. 따라서 검사 기준일은 2024년 2월 15일이며 앞뒤로 한달 씩, 총 2달 간의 검사 유효기간이 주어지는데... 따라서 2024년 3월 17일까지 검사를 마치지 않으면 과태료 4만원이 부과되므로 조심해야 한다. 또, 3월 17일 이후 30일이 지나면 3일이 경과할 때마다 과태료가 2만원씩 가산되어 최대 60만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되므로 빠르게 검사를 받는 것이 상책이다.   

 

내가 민간 자동차검사소를 선호하는 이유

1. 예약이 엄청 쉽다. 

공단 검사소는 예약 잡기가 만만치 않다. 일주일 후 예약도 잡기가 어려울 정도. 특히 휴가를 내기 쉽지 않은 직장인의 경우, 토요일 오전 예약을 선호하기도 하는데... 상당히 까다롭다.  

 

예전에 나는 공단 검사소의 토요일 예약을 한번 잡았다가 급한 일이 생겨서 취소를 했었다. 그랬더니 다음 예약을 잡기 더 어려워졌었고 급기야 두달이라는 검사 유효기간을 넘기고 말았었다.

 

그런데! 그에 비해 민간 자동차검사소는 예약 잡기가 정말 쉽다. 심지어 내가 이번에 방문한 성동구 대명자동차검사소는 아예 예약 잡을 필요조차 없었다. 방문 전날, 예약을 잡기 위해 전화를 했더니 직원 분 말씀이 "예약 안 잡으셔도 됩니다. 그냥 오시면 되요."라고 하시는 것. ㅎㅎ 반신반의하며 그 다음날, 아침 9시 반 정도에 대명자동차검사소를 방문했더니 내 앞에 waiting이 하나도 없어 바로 검사에 돌입했었다. 

 

2. 검사소 체류 시간이 엄청 짧다. 

검사소에서 보내는 시간이 엄청 짧다. 일단 waiting 시간부터 짧다. 위에서 설명했지만 어떤 때는 waiting이 전혀 없어 검사소에 도착하자마자 검사를 시작할 수 있다. ㅎㅎ 

 

그리고 느낌 상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검사 시간 자체도 좀 짧은 것 같다. 이번에 대명자동차검사소에서는 한... 10분 걸렸나? ㅋ 10분만에 직원 분이 다가 오시더니 "검사 다 끝났습니다. 차에 이상 없습니다." 하셔서 사실 좀 당황했었다. 속으로는 "이거 검사 제대로 한건가?"라는 의심도 들었다. 하지만 반대로 "합격이라는데 검사 빨리 끝나면 좋지 뭐."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래는 대명자동차검사소에서 발급해준 자동차종합검사 결과표. 전혀 이상없단다. 

          

민간 자동차검사소, 대명자동차검사소 자동차종합검사 결과지
민간 자동차검사소, 대명자동차검사소 자동차종합검사 결과지

 

3. 비용에도 큰 차이가 없는 것 같다.

카니발 종합 검사를 위해서 지불한 비용은 56,000원. 공단 검사소에서는 카니발 검사에 정확히 얼마를 청구하는지 잘 모르겠지만 대략 이 정도 범위인 것으로 안다. 

 

민간 자동차검사소, 대명자동차검사소 자동차종합검사 비용
민간 자동차검사소, 대명자동차검사소 자동차종합검사 비용

 

민간 자동차검사소! 결론적으로... 검사 비용도 비슷하다. 예약 잡기 훨씬 쉽거나 아예 안 잡아도 된다. 붐비지 않아 waiting이 적으므로 검사소에서 소요되는 시간이 매우 짧아 편하다. 공단 검사소처럼 예약 잡느라 끙끙거나 고객 대기실에서 쓸데없이 waiting할 필요도 없다. ㅎㅎ 나는 앞으로도 쭈욱~ 자동차검사는 무조건 민간 자동차검사소를 이용할 듯하다.

 

주변의 민간 자동차검사소 찾는 방법    

아래는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제공하는 민간 자동차검사소 검색 페이지다. UX가 훌륭하지는 않지만 쓸만하다. 제일 하단의 키워드 입력 창에 검색하고자 하는 지역, 예를 들어 "성동구"라고 입력하면 그 지역의 민간 자동차검사소가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 

한국교통안전공단 민간 자동차검사소 검색 페이지한국교통안전공단 민간 자동차검사소 검색 페이지
한국교통안전공단 민간 자동차검사소 검색 페이지

 

 

https://url.kr/cyberts

 

사이버검사소 | 한국교통안전공단

민간검사소(지정정비사업자) 민간검사소(지정정비사업자) 정보를 조회 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www.cyberts.kr

 

공단 검사소 이용하시는데 불편하셨던 분들, 그리고 검사 유효 기간이 끝나가는데 아직도 공단 검사소 예약 못잡아 걱정하시는 분들은 민간 자동차검사소도 괜찮으니 한번 이용해보시길 바란다. 또한 내가 이용했던 대명자동차검사소의 위치를 공유 드리니 주변에 사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라. 이상 포스팅 모두 마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