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디의 시선

재벌총수 사면과 복권! 815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민생경제 나아질까

by Eddy's life 2022. 8. 14.
반응형

재벌총수 사면과 복권! 815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민생경제가 나아질까요?

 

 

얼마 전부터 삼성물산 주가가 슬금슬금 오르길래 '왜 이러나' 했습니다. 주식 시장은 작년 말부터 고꾸라지기 시작해서 현재는 2,500 선을 기고 있는데 말이죠. 

 

최근 1개월 간의 삼성물산 주가 추이 한번 보시지요. 급격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며칠 전에는 작년 매입가를 넘어서길래 신기해하며 일부를 매도하기도 했습니다. 차익이 실현되면 바로바로 분할 매도하는 스타일이거든요. 그런데...! 3시 30분 주식시장이 끝나고 보니 어느새 언론 발표가 났더라구요.

이재용 부회장 사면 & 복권!

 

이번 사면은 윤석열 정부의 첫 사면이자 8.15 광복절 특별 사면으로 중소기업인, 소상공인 등 서민생계형 형사범, 주요 경제인, 노사관계자, 특별배려 수형자 등 1,693명이 사면 및 복권되었습니다. 주요 경제인에는 삼성 이재용 부회장 외에 신동빈 롯데회장, 장세주 동국제강 회장, 강덕수 전STX 회장이 포함되었지요.   

 

사면의 명분은 글로벌 경제위기에 따른 국가 경기 침체 우려와 투자 및 고용 창출 활성화라고 법무부는 밝혔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12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새롭게 시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고 자신의 부족함 때문에 많은 분들께 송구하다는 말씀도 함께 드린다'고 밝혔습니다. 또 '지속적 투자와 청년 일자리 창출로 경제 활성화에 힘을 보태겠다'는 각오도 밝혔다고 합니다. 

 

출처. 연합뉴스

 

이재용 부회장 특별 사면 및 복권으로 저는 많은 생각이 들더군요.  

  • 이재용 부회장이 사면되면 과연 삼성그룹이 좋아질 것인가
  • 삼성그룹이 좋아지면 국가 경제가 나아지는 것인가
  • 국가경제가 좋아지면 민생이 나아지는가

 

잘 모르겠습니다. 민생이 나아지려면 서민들에게 돈이 풀려야 하는데 삼성그룹 혹은 삼성전자가 돈을 많이 벌면 서민들에게 돈이 풀리나요? 혹시... 그런 사례가 과거에 있었던가요? 

 

아무쪼록 삼성물산 주가나 많이 올랐으면 좋겠습니다. 주가가 제자리 찾도록 배당금도 많이 늘어나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삼성물산은 전세계 유래 없이 저평가(현재 124,000원)되어 있는 주식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삼성물산 시가총액은 약 23조 밖에 안 됩니다. 삼성전자 지분 약 5%(약 18조원 어치)를 보유하고 있는데도요. 그 외 보유한 삼성생명, 삼성SDS, 삼성바이오로직스 등의 삼성 계열사 지분을 모두 합치면 50조가 넘는다죠?(출처. 나무위키) 단순 계산해보면 순수 삼성물산의 현재 회사 가치는 마이너스 27조인 거죠. 솔직히... 어느날 갑자기 삼성물산의 주가가 지금의 두 배(약 25만원)가 되어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습니다. 하하!

 

아래 삼성물산 보유 상장사 지분 가치는 2018년 자료입니다. 현재는 지분 가치가 많이 상승했습니다.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