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디의 소소하게 돈 벌기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금리 연 4.0%에 긴급출금 기능 아주 굿!

by Eddy's life 2023. 2. 19.
반응형

카카오뱅크의 유일한 정기예금 상품, "카카오뱅크 정기예금"은 현재(23년 2월 19일) 연 4.0%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시중 메이저 은행이나 K뱅크, 토스뱅크 등의 경쟁 인터넷은행과 비교해도 경쟁력이 있는 듯하다. 또 카카오뱅크 정기예금은 편리하고 파격적인 UIUX의 선두주자인 카카오뱅크의 상품답게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하는데... 그중 "긴급출금" 기능을 사용해보니 상당히 유용하다.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긴급출금 기능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긴급출금 기능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긴급출금 기능이란?

살다 보면 급히 목돈을 써야 하는 경우가 항상 생긴다. 이런 경우 여유 자금이 정기예금에 묶여 있다면 어쩔 수 없이 해지하는 수밖에 없다. 하지만 정기예금을 해지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여러 가지 손해가 발생하기 때문. 

 

예를 들어 보겠다. 작년 12월 말 2천만 원짜리 정기예금에 가입했는데... 2개월이 지난 2월 말 900만 원을 급히 써야 하는 일이 생겼다면? 그리고 900만 원을 마련할 다른 뾰족한 수가 없다면? 어쩔 수 없이 2천만 원짜리 정기예금을 해지해야 할 것이다.   

 

2천만 원짜리 정기예금을 해지하는 경우, 발생하는 손해를 따져보면 아래와 같다.
1. 2천만 원 전체에 대해서 2개월(작년 12월~올해 2월)의 이자만 받고 해지해야 한다.
2. 2개월의 이자도 가입 당시의 기본 금리가 아닌 중도해지 금리가 적용된다. 일반적으로 중도해지 금리는 가입 당시의 기본 금리보다 훨씬 낮다. 
3. 900만 원을 사용한 후, 남아있는 1100만 원으로 다시 정기예금에 가입해야 하는데 현재의 정기예금 금리가 작년 가입 당시보다 낮을 수 있다. 실제로... 내가 가입했던 작년 12월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금리는 4.5%였는데 현재는 4.0%로 낮아졌다. 따라서 그 금리 차이만큼의 이자 손해가 향후 발생한다.   
4. 1100만 원으로 다시 1년짜리 정기예금을 가입하는 경우 정기예금 만기일, 즉 내 손에 돈이 쥐어지는 날이 2개월 더 멀어진다. 

 

하지만 카카오뱅크 정기예금의 긴급출금 기능을 사용하면 손해를 줄일 수 있다. 긴급출금이란 정기예금을 해지하지 않고도 필요한 금액을 최대 2회까지 출금할 수 있는 기능.

 

내 경우, 첫째의 등록금 납부 때문에 2천만 원의 정기예금 중 900만 원을 긴급출금했다. (등록금 400만 원+ 집 비상금 500만 원, 총 900만 원) 타 은행의 정기예금이었으면 전체를 해지했어야 했을 것이고 그에 따라 위에서 언급한 네 가지의 손해를 고스란히 봐야 했을 것. 하지만 카카오뱅크 정기예금이었기에 나는 900만 원을 긴급출금할 수 있었고... 나머지 1100만 원의 여유자금은 여전히 4.5% 금리의 정기예금으로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이다. 

 

반응형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긴급출금으로 900만원 인출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긴급출금으로 900만원 인출

 

물론, 카카오뱅크 정기예금도 긴급출금에 대해서는 중도해지 금리를 적용하니 참고들 하시라. 확인해보니 카카오뱅크 정기예금의 중도해지 금리는 아래와 같다. 또.. 긴급출금 후 잔액은 100만 원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이 점도 유념하시라.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중도해지 금리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중도해지 금리

 

카카오뱅크 정기예금은 긴급출금 이외에도 다양한 사용자 중심의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

1. 1개월 만기 설정이 가능

2. 째깍째깍, 눈에 보이는 이자 시계(개인적으로는 이 또한 정말 파격적인 UIUX라고 생각한다.)

3. 만기 자동 연장 최대 5회까지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다양한 기능들. 1개월 만기 예금 가능카카오뱅크 정기예금 다양한 기능들. 눈에 보이는 이자 시계카카오뱅크 정기예금 다양한 기능들. 만기 자동 연장 최대 5회
카카오뱅크 정기예금 다양한 기능들

 

비록 인터넷 전문 은행이긴 하지만 카카오뱅크는 분명 제1금융권 은행이다. 제2금융권인 새마을금고나 수협, 저축은행 들과는 규모나 건전성 등에서 차원이 다르다. 또 카카오뱅크는 작년에 순익 2631억 원의 사상 최대 실적을 올렸으며 이에 따라 2022년 결산에 대한 배당 정책을 곧 발표할 것으로 예측되는... 나름 탄탄한 은행이 되어가고 있다. 

 

카카오뱅크의 디자인을 지배하는 감성 자극 캐릭터들. 라이언과 춘식이

 

카카오뱅크는 긴급출금 기능 같은 기존 은행들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기능과... 편리한 인증 및 사용자 UI/UX, 젊은 층에게 어필하는 디자인 및 감성 자극 캐릭터를 경쟁력으로... 인터넷 은행의 대표주자로써 자리매김하는 듯하다. 앞으로도 더욱 파격적인 사용자 중심 편의 기능과 혁신적 디자인을 보여주리라 기대해본다.     

 

2023.02.12 - [에디의 소소하게 돈 벌기] - 체리슈머? Cherrysumer의 슬기로운 카드 생활

 

체리슈머? Cherrysumer의 슬기로운 카드 생활

나는 카드 체리슈머(Cherrysumer)다. 사실... 처음부터 카드 체리슈머가 되려고 했던 의도는 전혀 없었는데 어찌어찌 하다보니 그렇게 되어 버렸다. 나는 지난 1년간... 신용카드 발급 이벤트에 꾸준

superheroedd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