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디의 소소하게 돈 벌기

15999000 MG새마을금고 알림톡. 출자금 배당소득 비과세 한도 Up

by Eddy's life 2024. 1. 2.
반응형

회사에서 한창 바쁜데 15999000 새마을금고로부터 알림톡이 날아왔다. 언뜻 보니 "조세... 한도 특례...개정에 따른... 한도 증액?" 뭐라 뭐라 적혀 있는데... 단어들이 무지 생소한 것이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어서 일단 창을 닫았다. 한참 뒤 스마트폰을 열고 다시 살펴보니 "법 개정으로 인해 2천만원 출자금(취급기관 합산)까지 배당 소득 비과세 처리된다는 내용"이다. 새마을금고 조합원 출자금 통장은 상당히 괜찮은 투자처. 그에 대한 배당 소득 비과세 한도가 증액된다니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아래는 15999000으로부터 받은 메시지다. 금융과 법률 용어가 많아 한번에 이해하기 쉽지 않다. 찬찬히 살펴보니 내용의 골자는 조합원 출자금에 대한 배당소득 비과세 한도가 늘어났다는 것. 

취급기관 합산 1천만원 이하 출자금에 대한 배당소득 비과세  > (개정 후)취급기관 합산 2천만원 이하 출자금에 대한 배당소득 비과세

 

1599 9000 MG새마을금고 알림톡
1599 9000 MG새마을금고 알림톡

 

아래는 비과세 한도 변경 방법이 서술된 메시지의 일부분. 비과세 한도 증액을 위해서 사용자가 무엇을 해야 하는 모양인데... 이 역시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  

 

1599 9000 MG새마을금고 출자금 배당수익 비과세 한도 변경 방법
1599 9000 MG새마을금고 출자금 배당수익 비과세 한도 변경 방법

 

반응형

 

먼저 이해가 어려운 것이...

법 개정으로 인한 한도 상향 조정이라면 그냥 1천만원 이상 출자한 모든 출자금 통장에 대해서 2천만원까지 일괄 비과세 적용하고 사용자들에게는 알림 공지만 하면 될텐데. 왜 사용자가 한도 변경을 위해서 액션을 해야하는지 잘 모르겠다. ㅎ 일단 그렇다치고 넘어간다. 

 

그런데 제시된 첫번째 변경 방법이 조금 웃기다.  "신분증 지참해서 지점을 방문해라?" ㅎㅎ 내가 영동대교 북단에 위치한 서울축산 새마을금고에 방문하려면 휴가를 내거나 최소 반차를 내야 하는데 쉽지 않은 일이다. 요즘처럼 모바일 뱅킹이 대중화된 시대에 어울리지 않는 방법인 듯. 

 

다행히... 두번째 변경 방법에 "MG더뱅킹 또는 인터넷뱅킹 신청(세금우대조회/변경)"이 제시되어 있다. "MG더뱅킹 앱 > 세금우대조회 메뉴에서 변경하라"는 이야기인 듯. 찰떡같이 알아 듣고 얼른 새마을금고 앱을 열었다. 

 

MG새마을금고 앱 인트로
MG새마을금고 앱 인트로

 

홈화면을 거쳐 전체 메뉴를 열어보니, 예적금 섹션에 "세금우대조회/변경" 메뉴가 보인다. 

 

MG새마을금고 앱 세금우대조회/변경 메뉴
MG새마을금고 앱 세금우대조회/변경 메뉴

 

세금우대조회/변경 메뉴로 들어가니 내 서울축산 새마을금고 출자금 2,285,343원이 보인다. 1천만원도 안되는 작은 금액이라 지금 비과세 한도 변경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훗날 2천만원을 출자할 날을 꿈꾸면서 미리 변경해본다. 

 

MG새마을금고 앱 세금우대조회/변경 기능
MG새마을금고 앱 세금우대조회/변경 기능

 

위 화면에서 "변경" 버튼을 누른 후 간단한 인증 절차를 거치니 비과세 한도가 2천만원으로 변경되었다.  

 

MG새마을금고 앱 세금우대조회/변경 완료
MG새마을금고 앱 세금우대조회/변경 완료

 

사실 2천만원 출자가 아주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예전 포스팅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서울축산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은 22년 기준, 연 7%의 배당 수익을.. 그것도 비과세로 나에게 안겨 준 아주 훌륭한 투자처다. 비록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보호 받는 상품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워낙 지점이 우량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큰 걱정없이 출자할 수 있었고 앞으로 더 큰 금액도 투자할 의사가 분명히 있다. 

 

2023.03.04 - [에디의 소소하게 돈 벌기] - 서울축산 새마을금고 vs. 성동중앙 출자금통장, 7% 배당률 서울축산 승

 

서울축산 새마을금고 vs. 성동중앙 출자금통장, 7% 배당률 서울축산 승

예적금 금리가 최고조에 달했던 작년 11월부터 올 1월까지도 7% 정기예금 상품 찾기는 쉽지 않았었다. 물론 7~8% 적금은 쉽게 찾을 수 있었으나 정기예금 7%와는 비교할 수 없다. 아시겠지만 7% 정기

superheroeddy.com

 

변경을 마치니 15999000 MG새마을금고로부터 다시 한번 알림톡이 날아왔다. 세금우대한도가 성공적으로 변경되었다는 메시지. 24년 2월에 지급될 서울축산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의 23년 배당 수익을 기대해보면서... 포스팅을 모두 마친다. 모두 알뜰하게 모으고 살뜰하게 불리시길 바란다.  

 

MG새마을금고 앱 세금우대조회/변경 성공 알림톡
MG새마을금고 앱 세금우대조회/변경 성공 알림톡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