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디의 소소한 IT

APIM 시장 성장 전망과 '국가 마이데이터 혁신 추진 전략'

by Eddy's life 2023. 10. 17.
반응형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위해서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갖추어야 할 핵심 인프라, API. 이 API 인프라를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쉽게 구축, 운영,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바로 APIM 솔루션인데... 그런데 내년부터 이 APIM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8월 17일 관계 부처 합동으로 발표된 '국가 마이데이터 혁신 추진 전략'에 그 성장의 청사진이 제시된 것. 

 

국민 설문조사에서 50% 이상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서비스들. 마이데이터 청사진. 국가 마이데이터 혁신 추진 전략 중
국민 설문조사에서 50% 이상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서비스들. 마이데이터 청사진. 국가 마이데이터 혁신 추진 전략 중

 

(별첨3)+국가+마이데이터+혁신+추진전략.pdf
2.22MB

 

마이데이터의 정의

마이데이터(My data)는 일종의 제도이며 페러다임이다. 마이데이터는 정보주체, 즉 개인이 본인 데이터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자신의 통제권 하에 주체적으로 개인정보를 관리 및 처리하는 제도이다. ('국가 마이데이터 혁신 추진 전략' 중)
 
따라서 개인은 자신의 정보를 보유한 기업 및 기관에게 본인 혹은 제3자 전송요구권을 행사함으로써 데이터를 이동시킬 수 있다.

 

반응형

 
데이터를 어디로 이동시킨다?

  1. 자신의 기존 의료 정보 및 데이터를 > 옮기고자 하는 새로운 병원으로
  2. 자신의 장애인 등급 등의 복지 데이터를 > 혜택 받고자 하는 기관으로
  3. 자신의 만성질환 및 건강 데이터를 >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받고자 하는 기업으로 
  4. 자신의 취향 및 문화콘텐츠 구매, 이용 데이터를 > 콘텐츠 추천을 받고자 하는 플랫폼으로 등등등... 

자... 이제 마이데이터가 무엇인지는 어렴풋이 알겠는데 그럼 APIM은 또 뭘까? 또 마이데이터와 APIM은 무슨 관계이길래 "국가 마이데이터 혁신 추진 전략"이 APIM 솔루션 시장 성장의 청사진이 될 수 있다는 것일까. 
 

APIM 정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확산의 핵심, API

APIM(API management) 솔루션은 API 시스템을 쉽게 구축, 운영,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
 
사실... IT 업계에 계신 분들이라면 API라는 용어에 매우 친숙하실 것이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에 대해서 많은 정의가 있을 수 있겠지만... 어플리케이션(혹은 시스템) 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접점이라고도 정의할 수 있다. 
 

쉬운 예를 들어보자. 
나는 카카오뱅크를 주거래 은행으로 사용한다. 인증 절차가 상당히 쉽고 UIUX도 간결하기에 즐겨 쓴다. 

또한 내 다른 은행 계좌들도 카카오뱅크 앱에서 한눈에 볼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API를 이용한 카카오뱅크 서비스
API를 이용한 카카오뱅크 서비스


내 농협 계좌에는 얼마가 있는지
내 하나은행 계좌는 카드값 내기 충분한 잔고를 가지고 있는지
내 비상금 통장, OK 저축은행에는 얼마가 있는지
그동안 블로그 수익은 얼마가 모여 있는지 등등...
최근에는 카카오뱅크 앱 안에서 내 농협계좌의 현금을 이체도 가능하다. 그래서... 다른 은행 앱들은 잘 열지를 않는다.  
 
그런데, 카카오뱅크는 어떻게 이런 정보들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일까? 바로 API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 
카카오뱅크는 농협과 하나은행, OK저축은행이 각각 가지고 있는 API에 접속, 내 개인 금융 정보를 요청하고 그 결과값을 받아 앱에 뿌려주는 것이다. 반대로 농협, 하나, OK저축은행은 카카오뱅크가 가진 API에 접속해서 내 계좌정보, 잔고 등의 금융 정보를 가져갈 수 있다.
 
물론 이 모든 것들이 내 허락 없이는 불가능하다. 내가 "제3자 전송요구권"을 행사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마이데이터가 시행되기 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일들이다. 또한 기술적인 관점에서 카카오뱅크를 포함한 금융기관들이 API를 확보하지 않았다면 모두 불가능한 일들. 따라서 이렇게 편리한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API가 더욱 확산될 필요가 있겠다.       

 

국가 마이데이터 혁신 추진 전략. 핵심은 금융 공공에서 타 산업으로 확대

자... 그럼 이번에 발표된 국가 마이데이터 혁신 추진 전략을 한번 살펴보자. 핵심은 간단하다. 기존 공공과 금융에만 머물러있던 마이데이터 제도를 다른 산업에도 확대 적용하겠다는 것. 
 

금융 공공 중심 현재의 마이데이터 서비스들
금융 공공 중심 현재의 마이데이터 서비스들


구체적으로는 10대 중점 부문을 선정, 24년부터 국민 체감 선도 서비스를 발굴 및 지원하고... 해당 부문 내에서도 데이터 전송 범위 및 적용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아래는 '국가 마이데이터 혁신 추진 전략'에 명시된 10대 중점 부문. 

 
마이데이터 10대 중점 부문(안)

  1. 보건의료 - 의료(병의원), 의약품(약국), 웨어러블기기 건강정보
  2. 통신 인터넷 서비스 - 무선통신, 플랫폼 및 포털 서비스
  3. 에너지 - 전기, 가스, 수도
  4. 교통 - 철도, 항공, 자동차임대
  5. 교육 - 초중고등 교육, 평생교육, 온라인 학습
  6. 고용노동 - 고용알선, 인력공급
  7. 부동산 - 부동산 임대/공급
  8. 복지 - 사회복지 서비스
  9. 유통 - 온라인쇼핑, 대형마트
  10. 여가 - 숙박, 여행 

이와 별개로 기존의 금융 부문은 비금융 데이터 항목과 연계해서 다양한 융복합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또한, 공공 부문은 민간/공공 데이터와 연계해서 고도화 및 융합을 확대할 수 있단다. 

 

APIM 솔루션 시장 성장 전망

공공 금융 산업에만 적용되던 마이데이터가 다른 산업, 특히 10개 중점 산업으로 확대된다는 것은 APIM 솔루션 시장 성장 관점에서 정말 단비 같은 소식일 것이다. API의 확산은 APIM 솔루션에 대한 니즈로 직결될 것이기 때문.

 

내년 마이데이터 확산을 대비하기 위해 바삐 움직이고 있을 APIM 솔루션 벤더들의 모습이 눈에 선하다.

이상 포스팅 모두 마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