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아 올뉴 카니발 체험기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주행거리특약 정산 및 보험료 할인 방법

by Eddy's life 2024. 3. 2.
반응형

조금 아쉽다. 부친 모닝 승용차의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주행거리특약 정산을 위해 연간 주행거리를 계산해봤더니 총 4,152Km다. 153Km만 덜 탔어도 25%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었는데 말이다. 그나마 4천Km 초과~5천Km 이하 구간이라 24%, 총 99,450원의 보험료 할인이 적용된 것은 다행. 그럼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주행거리 특약 정산 방법을 공유 드리니 정산 앞두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란다.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주행거리특약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주행거리특약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으로부터 아래의 알림톡이 날아왔다. 부친이 소유한 모닝 승용차의 자동차보험 만기가 다가온 모양이다. 3월 9일이면 얼마 남지 않았으니 계기판 사진 찍고 주행거리특약 정산부터 서둘러야겠다.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주행거리특약 정산을 알리는 DB손해보험 알림톡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주행거리특약 정산을 알리는 DB손해보험 알림톡

 

알림톡은 총 세가지의 주행거리특약 정산 방법을 제시했다. 

첫번째는 알림톡 제일 하단의 "주행거리정산 사진등록" 버튼을 눌러 바로 사진 등록 후 만기 정산하는 방법. 나머지 방법들도 모두 시도해봤는데 이 방법이 제일 간단하다. 참고하시라. 

 

두번째는 "DB손해보험 다이렉트톡"의 "주행거리 가입정산하기 메뉴"를 통해서 사진 등록 후 만기 정산하는 방법. "DB손해보험 알림톡"과는 별개로... "DB손해보험 다이렉트톡"이라는 것이 있는지 이번에 처음 알았다. 별도의 채팅창이 뜨면서 챗봇이 나타나는데. 음... 생소하고 적응 안된다. 

 

세번째는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앱을 띄워 그 안의 "주행거리특약 정산" 메뉴를 찾아 사진 등록 후 만기 정산하는 방법이다. 첫번째 방법으로 하면 바로 사진 등록 화면이 나타나는데... 굳이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앱을 찾아 띄운 다음, 메뉴를 찾아들어갈 필요가 있을까? 번거롭다.  

DB손해보험 알림톡이 제시하는 세가지 주행거리특약 정산 방법
DB손해보험 알림톡이 제시하는 세가지 주행거리특약 정산 방법

 

반응형

 

알림톡을 끝까지 내리면 "주행거리 사진등록"이라는 버튼이 보인다. 주행거리특약 정산 방법 중 제일 쉬우니 바로 눌러라. 위에서 설명한 첫번째 방법이다. 

DB손해보험 알림톡의 주행거리 사진등록 기능
DB손해보험 알림톡의 주행거리 사진등록 기능

 

버튼을 누르면 바로 사진 등록 화면이 나타난다. 화면 하단의 오른쪽에 있는 "사진첨부하기" 버튼을 클릭하자.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주행거리특약 사진등록 화면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주행거리특약 사진등록 화면

 

아래 화면과 같이 두개의 버튼이 나타난다. 하나는 "사진촬영", 다른 하나는 "불러오기"다. 스마트폰 많이 쓰시는 분들은 감이 오실 것이다. "사진촬영" 버튼을 누르면 카메라가 뜬다. 반면 "불러오기" 버튼을 누르면 로컬에 저장된 사진을 불러오는 기능이 나타날 것이다.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주행거리특약 계기판 사진 등록 화면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주행거리특약 계기판 사진 등록 화면

 

나는 사진을 미리 찍어놓았기에 "불러오기" 버튼을 선택했다. 그러면 아래 화면과 같이 로컬의 사진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갤럭시 폰의 "갤러리"를 다루듯이 원하는 사진을 선택하고 상단의 "선택" 버튼을 누르자. 

로컬의 사진 선택하는 화면
로컬의 사진 선택하는 화면

 

아래와 같이 찍은 사진을 불러왔으면 성공이다. 특별히 이상 없다면 화면 제일 하단의 "등록하기" 버튼을 누르자. 

로컬의 사진 선택 후 등록하는 화면
로컬의 사진 선택 후 등록하는 화면

 

"등록하기" 버튼을 누르면 사진 속의 계기판 주행거리를 인식해서 화면에 숫자로 보여준다. 그리고 그 숫자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사진 촬영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의 시스템이 엉뚱한 숫자, 즉 엉뚱한 주행거리를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이 확인 절차는 반드시 필요하고 중요해 보인다.   

 

사진 속의 주행거리와 화면에 숫자로 보여준 주행거리가 동일하다면 체크 표시를 누르고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자.  

사진속 주행거리를 인식해 확인하는 화면
사진속 주행거리를 인식해 확인하는 화면

 

확인 버튼을 누르니 사진 등록 및 주행거리특약 정산 절차가 모두 끝났다. 1년 전 주행거리특약 가입 시에 등록한 주행거리는 64,351Km (23년 2월 26일 등록)이고 이번에 등록한 사진 속 주행거리는 68,435Km (23년 2월 20일 촬영). 정확히 4,084Km 차이가 난다.

 

그러나...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에서 계산한 연환산 주행거리는 4,152Km다. 이번에 등록한 사진은 23년 2월 20일에 촬영한 사진이기에 엄밀히 말하면 1년 간의 주행거리가 아니다. 그래서 4,084Km에 약 70Km의 주행거리가 더해진 듯하다. 연환산 주행거리는 아래의 계산식으로 계산된다니 참고하시라. 

 

연환산 주행거리 =  (최종주행거리 - 최초주행거리) / (최종주행거리등록일 - 최초주행거리등록일) X 365

                                   

 

주행거리 사진등록 및 주행거리특약 정산 완료
주행거리 사진등록 및 주행거리특약 정산 완료

 

환급보험료는 99,450원. 오우! 꽤 많은 금액이다. 혹시나 경황이 없어 주행거리특약 정산을 잊어버리는 일이 절대 없어야겠다. 아래는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 홈페이지에서 발취한 주행거리특약에 따른 보험료 할인 정책. 주행거리 1천 Km 이하인 경우에는 최대 42%까지 보험료가 할인된다. 단, 특약할인은 긴급출동서비스와 특약보험료를 제외한 보험료에 적용된다는 것에 유의하자. 이상 포스팅 모두 마친다.  

 

연간 주행거리 일반승용(6인승이하) 다인승용(7~10인승) 수소 및 전기차
1천km 이하 42% 45% 44%
1천km 초과 ~ 2천km 이하 35% 38% 37%
2천km 초과 ~ 3천km 이하 27% 31% 30%
3천km 초과 ~ 4천km 이하 25% 29% 28%
4천km 초과 ~ 5천km 이하 24% 27% 27%
5천km 초과 ~ 6천km 이하 22% 25% 25%
6천km 초과 ~ 7천km 이하 21% 24% 24%
7천km 초과 ~ 8천km 이하 20% 22% 22%
8천km 초과 ~ 9천km 이하 18% 21% 21%
9천km 초과 ~ 1만km 이하 17% 20% 20%
1만km 초과 ~ 1.2만km 이하 11% 11% 14%
1.2만km 초과 ~ 1.5만km 이하 8% 8% 12%
1.5만km 초과 0% 0% 0%

 

2024.02.18 - [기아 올뉴 카니발 체험기] -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작년 계약 및 등록 주행거리 조회 방법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작년 계약 및 등록 주행거리 조회 방법

자동차보험을 갱신할 때가 되었을 때, 확인하고 싶은 사항들이 있다. 작년 계약 사항에 어떤 것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또 보험료는 얼마였는지... 주행거리 특약을 위해서 작년에 등록했던 주

superheroedd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