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공시가격, 즉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춤을 춘다. 지난 정권에서 끝을 모르고 올라가던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이번 정권의 부동산 정책과 맞물려 많이 내렸다. 그에 따라 부동산 관련 세금들 즉,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등에 변수가 많을 듯. 따라서 보유하고 있는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정기적으로 조회하는 것이 필요한데... 국토교통부와 한국부동산원이 운영하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를 이용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혹시나 모르시는 분들은 잘 참고하시길 바란다.
공동주택이란?
단독주택과 상반되는 개념으로 한 건축물 안에서 각각 따로 생활할 수 있게 설계한 큰 집을 의미하는데...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기숙사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겠다. (출처. 나무위키)
공동주택 공시가격이란?
국토교통부 장관이 공동주택의 가격을 조사, 산정해서 1년에 한번, 즉 공시기준일에 공시하는 공동주택의 가격을 말하며...
공동주택 공시가격은 각종 부동산 관련 세금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재산세, 종합부동산세를 산정하는 기준이 되므로 보유하고 있는 집의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하락하면 납부해야 하는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가 줄어든다. 주택임대사업자의 경우, 공동주택 공시가격의 하락으로 인해 신고해야 하는 주택임대소득에 변동이 있을 수도 있고 그에 따라 종합소득세 납부액이 줄어들기도 한다.
공동주택 공시가격 조회,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조회하는 방법은 아주 쉽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부동산원이 운영하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를 이용하면 되는데... 사이트가 간단하고 직관적이어서 PC, 스마트폰 구분 없이 쉽게 쓸 수 있었다.
아래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의 메인화면.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의 경우, 화면 왼쪽 "공동주택가격 열람 및 이의신청" 섹션에서 "전자열람 바로가기" 버튼을 누르자.
아래는 "전자열람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 이동한 화면이다. 여기서 보유하고 있는 혹은 공시가격을 알고 싶은 주택의 주소지를 입력하면 된다.
아래의 입력 창에서 도로명 주소 검색과 지번 주소 검색 중 하나를 선택한 후,
시/도, 시/군/구, 도로명, 단지명, 동, 호수를 순서대로 입력하면 된다.
그 다음, 화면 하단의 "공동주택가격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원하는 공동주택의 올해 공시가격과 작년 공시가격을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는데
음... 내가 보유한 공동주택의 공시가격을 확인한 결과, 올해와 작년 공시가격이 무려 20% 차이가 난다. 올해는 재산세가 좀 줄어들 것 같아 개인적으로 다행스럽기는 한데... 한편으로는 정부가 부동산 관련 세금 없이 그 많은 복지예산을 어떻게 감당해낼 수 있을지 걱정이 된다. ㅋ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접속할 수 있다.
https://www.realtyprice.kr/notice/main/mainBody.htm
부동산과 세금이라... 솔직히 생각만 해도 머리가 아파온다. 나와는 관계없는 사안들일 것이라 생각하며 살아왔었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은 듯하다.
요즘 세상을 살아가면서 신경 쓰지 않을 수 없고 자칫 등한시했다가는 큰 손해를 입을 수도 있는 이슈가 바로 부동산과 세금. 피하지 않고 하나하나 천천히 공부해 볼 생각이다. 언젠가 부동산과 세금 관련해서도 심도있는 내용의 포스팅을 할 수 있기를 바라며 이상 포스팅 모두 마친다.
'에디의 소소한 부동산, 세금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동주택공시가격 상승으로 2024 재산세 인상. 공정시장가액비율은 유지 (0) | 2024.07.27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