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최적화

알씨, WebP 변환, tinyPNG로 티스토리 이미지 최적화

by Eddy's life 2021. 12. 20.
반응형

심각하다. 내 티스토리 구글 검색량이 너무 없다. 

방법을 찾아야 한다... 라는 생각에 티스토리 구글 최적화, 티스토리 구글 SEO 등을 검색하기 시작했다. 

 

애드센스를 너무 쉽게 통과한 나는 구글 최적화를 얕잡아 본 것 같다. 

머... 애드센스도 쉽게 통과했는데, 좋은 글만 계속 쓰면 사람들은 들어오지 않겠어? 라고 생각했고 2메가, 3메가 짜리 사진을 막 올렸다.  

 

12월 18일자 방문통계를 보면 총 방문수 46인데 구글 검색을 통한 방문수는 단 1건 밖에 없다. 

이래서는 큰 일난다. 발전이 없고 계획에는 차질이 생긴다.

 

찾아보니 우리나라 검색 시장에서 구글의 시장 점유율은 점점 늘어나고 있더라. 

2022년 최근 인터넷트렌드라는 업체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네이버의 점유율은 약 55%, 구글은 35%, 다음은 5~6% 였다. 구글이 다음의 7배 정도.

나의 경우, 다음 검색이 29건이었으면 검색 점유율로 환산할 때 구글 검색량은 29 곱하기 7... 약 200건이 나와야 한다. 구글에서 검색이 잘 되지 않는 블로그는 성공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좀 늦은 감이 있지만 구글 SEO를 하나씩 챙겨보기로 했다. 

애드센스 통과만 했지 어차피 나는 티스토리 블로그 초짜이고 마침 이런저런 이유로 애드센스 계정조차 1개월 간 정지되었기 때문에 지금이 적기라고 생각했다.

 

다음 스텝으로 이미지 최적화부터 진행 예정이다.

테스트는 한번 마쳤고 성공했기에 공유한다. 

 

1. 모든 포스팅(이미 올라간 것들과 올라갈 것들 포함) 이미지들의 사이즈를 720px로 조정.  

검색을 많이 해보았지만 몇 픽셀이다라는 정답은 없더라. 사이즈가 작을을 수록 좋은 것은 틀림이 없다.

머... 해상도 조정에는 가장 익숙한 알씨 사용 예정이다. 

 

2. 이미지 포맷은 WebP로 변환. 

이미지 용량을 확 줄여주는 WebP는 구글에서 만든 것이더라. 

그러니 검색 인사이트에서 높은 점수를 주는 것은 당연.  

프로그램은 꿀뷰를 사용 예정이다. 무슨... 웹사이트도 하나 있었는데 이게 제일 낫더라. 

https://www.bandisoft.com/honeyview/

 

무료 이미지 뷰어 꿀뷰 · 소개 및 다운로드 · 움짤에 강한 이미지 뷰어

꿀뷰 다양한 포맷의 이미지를 빠르게 보여주는 고성능 무료 이미지 뷰어입니다. 주요 특징 빠르고 가볍습니다. GPS 정보를 포함한 JPEG 파일의 EXIF 정보를 보여주는 기능 이미지 회전/크기 조절을

www.bandisoft.com

 

3. 이미지 압축 

TinyPNG에서 이미지를 한번 더 압축 예정이다. 몇 십개씩 할 수 없어서 불편하지만 현재로써는 이게 최선인 것 같다.

https://tinypng.com/ 

 

TinyPNG – Compress WebP, PNG and JPEG images intelligently

Make your website faster and save bandwidth. TinyPNG optimizes your WebP, PNG and JPEG images by 50-80% while preserving full transparency!

tinypng.com

 

Alt 태그를 쓰는 방법이나 다른 이미지 최적화 방법은 나중에 연구할 예정이다. 

어렵지만 힘을 내자!

반응형

댓글